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메뉴 본문내용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주요안내

HOME 로그인 회원가입 사이트맵

FONT SIZE

폰트크기 키움 100% 110% 120% 130% 140% 폰트크기 줄임

고등학교

메뉴보기
닫기

서브 슬라이드쇼

우리아이 꿈과 희망 Our kids hope and dreams Our kids hope and dreams
우리아이 꿈과 희망 Our kids hope and dreams Our kids hope and dreams
메뉴 열기닫기

목적

  • 교육소외계층인 특수교육 대상학생의 '방과후교육비'지원으로 교육격차 해소와 실질적인 교육복지를 실현한다.
  • 잔존·잠재능력 계발 및 보충·심화교육의 기회를 확대한다.
  • 학교시설 및 자원을 활용한 다양한 교육활동을 한다.
  • 학생의 과외 욕구 및 과다한 사교육비 부담을 해소한다.

운영방침

  • 특수교육 대상학생의 특성과 잠재적 능력 계발을 도울 수 있는 능력과 자질을 갖춘 지도 강사를 선정한다.
    • 외부 강사,현직 교원,자원봉사자 등
  • 방과후 교실 지원금(월 15만원)은 개인(자유 수강권 활용 대상자)이나 학교에서 운영하는 프로그램 강사에 지급한다.
  • 프로그램 당 정원은 교육의 질을 고려하여 각 과정 급당 인원 수에 준하여 초·중학교 4~6명, 고등 5~7명으로 조직, 초·중·고 과정별로 구분하여 편성하되 일부 프로그램의 경우 초·중·고로 통합하여 편성한다.(학교 특성화 부서는 급당 인원수를 3~4명으로 운영 가능)
  • 학부모의 요구를 반영하여 희망하는 학생이 다수 참여하는 기회를 제공한다.
  • 효율적인 방과후 지원을 위해 1년 단위로 운영하며 운영 기간 중 유형 간 변경이 불가하다.
  • 학년별 학생 특성을 고려하여 초등학교 1, 2학년은 주 4시간, 초등학교 3~6학년, 중·고등학교는 주 2회 4시간 운영한다.
  • 외부 강사 채용을 우선으로 하고 학교 특성화 부서(국어, 오케스트라, 뉴스포츠)와 중도·중복장애 학생이 50% 이상인 부서는 내부 강사와 외부 강사가 협력하여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 강사 인건비는 외부 강사 4만 5천원 이내, 내부 강사 4만원 이내, 수강 인원 및 강좌에 따라 수강료 범위 내에서 학교 운영위원회에서 심의를 거쳐 책정한다.
  • 내부 강사 중 특성화 부서 담당 교사는 주당 4 시수 배정, 그 외는 탄력적으로 시수를 배정한다.
  • 종일반 대상 학생은 방과후 교실 대상에서 제외한다.
  • 학생 편성은 전년도 신청 희망 가정통신문 결과를 고려하여 편성한다. 1지망을 우선적으로 배치하되 학급 인원수 및 지원 인력 등을 고려하여 2지망과 3지망에 순차적으로 배치한다.
  • 방과후 교실을 참여 하지 않는 학생은 자유 수강권을 활용한 외부 프로그램에 참여한다.
    • - 1인당 월 15만원 이내에서 2개 이상의 프로그램에 수강 가능하면 15만원 초과분은 보호자 부담
    • - 「꿈이든 카드」 서비스 지원 기관으로 등록된 지역사회 내 병·의원, 복지관, 비영리기관, 공공기관, 보건복지부 재활 바우처 수행기관, 예체능 학원 중 「꿈이든 카드」 서비스 지원 기관으로 등록된 가맹점

활동내용

  • 기간:2024년 3월 18일~2025년 1월 5일
  • 운영 시간: 학기 중 집중 운영
    구분 횟수
    (초1~초2학년) 월, 목, 금 13:30 ~ 14:10 / 수 12:45 ~ 13:25
    (초3~고3학년) 월, 수 13:30 ~ 14:55
  • 학교 내 개설 프로그램
    구 분 프로그램 활동내용
    초등학교 1~2학년 미술놀이

    자신만의 작품을 완성하여 자기효능감을 향상하고 충분한 주제

    탐색과 다양한 매체를 활용하여 사고를 확장. 미술 표현 기법

    놀이를 하며 자신의 감정을 표현하고 소통.

    음악놀이

    북놀이

    몸으로 표현하면서 신체 운동지능을 개발하고 뇌의 전신운동에

    도움이 되는 악기 교육으로 음악적 감각 향상. 난타, 모둠북 기

    본 자세와 기본 장단 익히기, 음악과 함께 하는 모둠북 난타로 성

    취감을 맛보고 배려심과 협동심 함양.

    오감놀이

    신체의 신경적 기능을 발달시키거나 외부 환경에 적절히 반응하

    기 위하여 다양한 자극을 조직화하여 전반적인 발달을 도모.

    신체놀이

    표현·무용놀이

    신체활동을 통하여 체력을 단련하고 생활에 활력을 가져 밝고

    풍요한 생활 도모. 움직임이나 지각 활동을 통해 전인적 발달을

    도모하고 아이들이 스스로 경험하고 체험함으로써 자발적 참여

    와 자존감을 기를 수 있도록 하며 신체활동의 즐거움을 느낌.

    초등학교

    3~6학년

    국악

    장구와 모둠북과 젬베 등 다양한 타악기로 두드림으로 스트레스

    해소와 행복 기대

    오감놀이

    다양한 매체 경험과 체험을 통해 표현의 자율성을 향상하고, 사회

    정서 발달에 도움을 줌. 다양한 미술 재료를 매체로 오감 놀이와

    미술 표현 기법 놀이를 하며 자신의 감정을 표현하고 소통.

    신체의 신경적 기능을 발달시키거나 외부 환경에 적절히 반응하

    기 위하여 다양한 자극을 조직화하여 전반적인 발달을 도모.

    미술치료를 적용한 다양한 프로그램 활동을 통해 자기효능감 성

    장 및 성취감 획득.

    오케

    스트라

    바이올린 소리의 울림을 통해 마음을 안정시키며 왼손과 오른손

    의 협응으로 두뇌 발달 향상. 연주할 때 음감 발달에도 도움이

    되며 친구들과 함께 합주하는 즐거움 기대. 다양한 스타일의 음

    악과 그림을 연계하여 시각적인 아름다움을소리로 표현하고 경

    험. 몸으로 표현하면서 신체 운동지능을 개발하고 뇌의 전신운

    동에 도움이 되는 악기 교육으로 음악적 감각 향상.

    보치아

    (초중고통합)

    표적구와 공을 던져 표적구에 가까운 공의 점수를 합하여 승패

    를 겨루는 경기로 규칙을 이해하고 신체 발달을 도모.

    중학교

    1학년~

    3학년

    국악

    난타, 모둠북 기본자세와 기본 장단 익히기, 굿거리 및 풍류 장단,

    영남 사물놀이, 음악과 함께 하는 모둠북 난타로 성취감을 맛보고

    배려심과 협동심 함양.

    댄스요가

    다양한 요가 자세를 익히고 연습함으로써 신체 유연성을 기르고

    전반적인 신체 발달을 도모.

    특수체육A

    다양한 체육활동을 통해 신체기능을 향상하고 전반적인 신체 발

    달을 도모. 교사 및 친구들과 함께 어울려 체육 규칙을 익히고

    탐색.

    뉴스포츠

    (중고통합)

    학생들이 좋아하고 즐길만한 종목을 선택하여 지속적으로

    신체활동을 유도함으로써 활발한 신체 활동과 바른 인성 함양.

    중학교

    1학년~

    3학년

    특수체육B

    다양한 주제와 감각 도구를 활용하여 몸으로 표현하는 시간으로

    신체 놀이의 즐거움을 통해 창의력 향상.

    오케

    스트라

    바이올린 소리의 울림을 통해 마음을 안정시키며 왼손과 오른

    손의 협응으로 두뇌 발달 향상. 연주할 때 음감 발달에도 도

    움이 되며 친구들과 함께 합주하는 즐거움 기대. 음악 안에서

    자유롭게 자신을 표현해보고 즐겁게 타인과 교류하며 사회적

    소통 능력 향상.

    고등

    학교

    1학년~

    3학년

    국악

    가야금 연주를 통해 다양한 감정을 느끼며 정서적인 안정을 취하

    고 합주를 하며 협동심을 기름. 12현 가야금으로 전통 음악을

    익힐 수 있고 25현가야금을 통하여 다양한 장르의 음악(영화

    음악, 동요, popular music 등)을 배우고 연주.

    특수체육

    다양한 체육활동을 통해 신체기능을 향상하고 전반적인 신체

    발달을 도모. 교사 및 친구들과 함께 어울려 체육 규칙을 익

    히고 탐색.

    오케

    스트라

    악기연주와 오케스트라 연습을 통해 협동심을 기르고, 음악으

    로 위로받거나 힘을 얻고 싶을 때 악기를 연주하며 삶을 풍성

    하게 가꿀 수 있도록 지도. 사람의 목소리와 가장 유사한 첼

    로의 중저음을 들으면서 정서적인 안정감을 추구. 여러 가지

    곡을 듣고 함께 연주하며 연주력 향상과 함께 자기

    표현, 집중력, 지구력, 신체 협응력 발전. 노래를 통해 음감을

    익혀 바이올린이라는 악기에서 스스로 음을 찾아 연주할 수

    있도록 학습. 클라리넷의 아름다운 소리를 귀로 듣고 마음으

    로 이해하고, 좋은 소리의 색감을 표현하는 연주. 때로는 부

    드럽게, 때로는 힘차고 경쾌한 멜로디로 클라리넷 선율을 표현.